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11. 파이썬 기본 개념: 클래스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by 마루의 일상 2024. 3. 30.
728x90
반응형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클래스는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성은 클래스의 특징이나 상태를 나타내고, 메서드는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동작을 정의합니다.

클래스 정의 방법:

 

class 클래스이름: 
	# 속성 정의 
    def __init__(self, 속성1, 속성2, ...): 
    	self.속성1 = 속성1 
        self.속성2 = 속성2 
        
    # 메서드 정의 
	def 메서드(self): 
    	# 메서드 내용

 

예제:

 

# 클래스 정의 예제 
class Person: 
	def __init__(self, name, age): 
    	self.name = name 
        self.age = age 
   	
    def greet(self): 
    print(f"안녕하세요, 저는 {self.name}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개념을 프로그램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클래스와 객체를 중심으로 코드를 구성하여 유지보수와 확장이 용이하도록 합니다.

객체 생성 및 메서드 호출:

# 객체 생성 
person1 = Person("Alice", 30) 

# 메서드 호출 
person1.greet() # 안녕하세요, 저는 Alice입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장점

  • 코드의 재사용: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여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코드의 구조화: 클래스를 사용하여 코드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유연성: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조작하여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