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python

11. 파이썬 기본 개념: 클래스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마루의 일상 2024. 3. 30.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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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클래스는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성은 클래스의 특징이나 상태를 나타내고, 메서드는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동작을 정의합니다.

클래스 정의 방법:

 

class 클래스이름: 
	# 속성 정의 
    def __init__(self, 속성1, 속성2, ...): 
    	self.속성1 = 속성1 
        self.속성2 = 속성2 
        
    # 메서드 정의 
	def 메서드(self): 
    	# 메서드 내용

 

예제:

 

# 클래스 정의 예제 
class Person: 
	def __init__(self, name, age): 
    	self.name = name 
        self.age = age 
   	
    def greet(self): 
    print(f"안녕하세요, 저는 {self.name}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개념을 프로그램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클래스와 객체를 중심으로 코드를 구성하여 유지보수와 확장이 용이하도록 합니다.

객체 생성 및 메서드 호출:

# 객체 생성 
person1 = Person("Alice", 30) 

# 메서드 호출 
person1.greet() # 안녕하세요, 저는 Alice입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장점

  • 코드의 재사용: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여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코드의 구조화: 클래스를 사용하여 코드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유연성: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조작하여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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